기사 메일전송
‘위생불량’ 배달음식점 37곳 적발…소비기한 지난 식재료도 사용
  • 김자영 기자
  • 등록 2025-04-15 12:09:02

기사수정
  • 경기도 특사경, 도내 배달전문 음식점 360곳 집중 수사
  • 소비기한 경과·원산지 허위표시 등 식품위생법 위반 다수 적발
  • “조리공간 외부 노출 어려운 배달업소, 위생 취약성 드러나”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이 배달전문 음식점 360곳을 집중 수사한 결과, 소비기한이 지난 식재료를 보관하거나 원산지를 허위로 표시한 등 식품위생법을 위반한 37건의 불법행위를 적발했다.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이 배달전문 음식점 360곳을 집중 수사한 결과, 소비기한이 지난 식재료를 보관하거나 원산지를 허위로 표시한 등 식품위생법을 위반한 37건의 불법행위를 적발했다.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은 지난 3월 10일부터 21일까지 도내 배달전문 음식점 360곳을 대상으로 식품위생 관련 불법행위를 집중 단속한 결과, 총 37건의 위반 사례를 적발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수사는 배달전문 음식점의 특성상 조리 공간이 외부에 노출되지 않아 위생 관리에 취약할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해 실시됐다. 주요 적발 사례는 소비기한이 지난 식재료 보관 27건, 원산지 표시 위반 6건, 식품 보존기준 미준수 3건, 주요 변경사항 미신고 1건 등으로 나타났다.

 

구리시 A업소는 소비기한이 2주 이상 지난 게맛살과 토란줄기 등 총 3종의 식재료를 ‘폐기용’이나 ‘교육용’ 등의 표시 없이 일반 식자재와 함께 보관한 채 운영하고 있었다. 또 같은 지역의 B업소는 수입산 돼지고기를 사용하고도 원산지를 국내산으로 허위 표시해 적발됐다.

 

평택시 C업소에서는 냉장 보관이 필수인 소스를 실온에서 보관하는 등 식품 보존 기준을 위반했고, 화성시 D업소는 영업신고 면적 외 장소에 설치한 냉장창고에 식재료를 보관하다 적발되는 등 위법 사례가 다양하게 확인됐다.

 

현행 식품위생법에 따르면, 소비기한이 지난 식재료를 보관하거나 주요 변경사항을 신고하지 않을 경우 3년 이하 징역 또는 3천만 원 이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으며, 식품 보존기준을 위반하면 최대 5년 이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하 벌금이 부과된다. 원산지 거짓 표시의 경우에는 최대 7년 이하 징역 또는 1억 원 이하의 벌금이 가능하다.

 

기이도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장은 “조리공간이 개방되지 않은 배달 전문점의 경우 상대적으로 위생 관리 사각지대에 놓일 가능성이 높다”며 “이번 수사를 통해 도민이 안심하고 음식을 주문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기여했다”고 밝혔다.

 

도는 향후에도 불시 점검과 도민 제보를 기반으로 위생 사각지대에 대한 단속을 강화할 계획이다. 위법 행위를 발견한 도민은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 누리집, 콜센터,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제보할 수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한국콤파스, 1:1 바이어 화상 상담회 및 온라인 해외 마케팅 기업의 수요 증가 한국콤파스(대표 이동열)가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중단된 해외바이어 비즈니스 상담을 온라인 화상회의로 적극 활용함에 따라 1:1 원격 화상 미팅 및 온라인 해외 마케팅 기업의 수요가 증가했다고 밝혔다. 75개국 3000여명의 현지 컨설턴트들이 판로가 막힌 국내 기업을 대신하여 현지 바이어를 발굴하고, 온라인 비즈니스 화상회의를 통해 ...
  2. 한국암웨이, SA8 바이오퀘스트 베이비 액체 세탁 세제 출시 암웨이의 프리미엄 세제 브랜드 암웨이 홈(Amway Home)이 민감한 영유아 피부를 지켜줄 저자극 세탁 세제 ‘SA8 바이오퀘스트 베이비 액체 세탁 세제’를 24일 출시한다.이번 제품은 전 세계 소비자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아온 세탁 세제 SA8을 영유아들의 특성에 맞췄을 뿐만 아니라 아이의 건강을 생각하는 엄마의 마음까지도 반영됐다..
  3. 동우에프엔씨, 보다 빠르고 간편하게 데워먹을 수 있는 일체형 ‘먹보 비빔당면 떡볶이’ 출시 떡과 소스가 어우러진 떡볶이를 용기째로 데워먹을 수 있는 특허 받은 일체형 ‘먹보 비빔당면 떡볶이’가 출시됐다.삼계탕 수출로 유명한 주식회사 동우에프엔씨(대표이사 배은주)가 약 2년에 걸친 연구 끝에 개발한 ‘먹보 비빔당면 떡볶이’의 특허 등록을 지난해 말 완료하고 2월부터 제품을 본격 출시한다고 밝혔다.동우에...
  4. 하이네켄, 세계 유명도시를 배경으로 한 TV CF ‘더 시티’ 공개 세계 No.1 프리미엄 맥주 브랜드 하이네켄이 새로운 TV CF ‘더 시티(The City)’를 오는 7월 15일에 공개한다. 새롭게 방송되는 하이네켄의 TV CF는 소비자들이 고정된 일상 생활에서 벗어나 자신들이...
  5. GH, 1기 신도시 재건축 지원 `사전컨설팅` 실시 경기주택도시공사(GH)는 노후계획도시 공동주택 소유자들의 원활한 재건축사업 추진을 지원하기 위해 `노후계획도시 정비사업 GH사전컨설팅`을 시행한다고 28일 밝혔다.지난해 12월 경기도로부터 `지방노후계획도시 정비지원기구`로 지정받은 GH는 도내 노후계획도시 정비사업 추진을 지원하기 위해 단지별 사전컨설팅을 실시하고 사업 추진...
  6. `경기도 5070 일자리박람회` 동두천, 연천에서 만나요 경기도와 경기도일자리재단은 오는 9일 동두천시민회관에서 `2025 경기도 5070 일자리박람회 in 동두천+연천`을 개최한다.박람회는 도내 50∼70대 중장년층의 재취업을 지원하기 위한 시군 순회형 박람회로, 구인·구직 기회가 상대적으로 적었던 북부의 소규모 시군에서 열려 지역 기업과 중장년 모두에게 새로운 기회의 장을 마련하고자...
  7. 경기도, 임진각서 `평화누리 피크닉 페스티벌 위드 캠핑` 열어 경기도가 9월 5일부터 7일까지 파주 임진각 평화누리 일원에서 `평화누리 피크닉 페스티벌 with(위드) 캠핑`을 개최했다.경기도 문화사계 `가을`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약 3만 명이 방문했다.비무장지대(DMZ)를 배경으로 한 이번 축제는 올해로 4회를 맞은 `평화누리 피크닉 페스티벌` 공연을 비롯해 캠핑, 체험 프로그램이 어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