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쓰레기매립지에서 ‘새로숲’으로…경기지방정원 착공, 2027년 전면 개원
  • 김자영 기자
  • 등록 2025-11-17 15:13:41

기사수정
  • 사후관리 종료된 안산 시화매립지 45만㎡에 생태정원 조성
  • 989억 규모 복합정원…정원·습지·수변 잇는 생태벨트 구축
  • “기후위기 대응의 상징…도민이 함께 만드는 참여형 정원”

경기도가 옛 안산 시화쓰레기매립지(45만㎡)를 생태·문화·교육이 결합된 지방정원 ‘새로숲’으로 조성하는 사업을 17일 착공하며, 2027년 전면 개원을 목표로 본격적인 녹색 전환 프로젝트에 착수했다.

 

경기지방정원 조감도

경기도는 17일 안산시 상록구 본오동에서 ‘경기지방정원 조성공사’ 착공식을 열고 새 이름 ‘새로숲’을 공식 발표했다.

 

‘새로운 숲, 다시 태어나는 자연’이라는 뜻을 담은 새로숲은 과거 쓰레기와 오염의 공간이었던 시화매립지를 생태문화의 중심지로 되살리겠다는 의지를 상징한다. 매립지는 1987년부터 1992년까지 8개 시군의 생활폐기물이 매립되던 장소로, 1994년 매립이 종료된 뒤 2016년까지 사후관리를 마치고 폐쇄된 상태였다.

 

도는 총 989억 원을 투입해 부지 45만㎡를 경기도 대표 정원으로 조성한다. 2021년부터 행정절차 및 설계를 진행해 이날 착공에 들어갔으며, 2026년 4월 정원 일부(18만㎡)와 안산갈대습지(40만㎡)를 연계한 1단계 개방 후, 2027년 전체 개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정원지원센터와 방문자센터를 비롯해 맞이정원, 감상정원, 기후정원, 참여정원 등 다양한 공간이 마련되며, 단순 관람형을 넘어 교육·체험·휴식이 가능한 복합정원으로 운영된다.

 

‘새로숲’은 지역 농장, 정원 전문가, 시민정원사 등 다양한 주체가 참여하는 ‘참여형 정원 플랫폼’으로 구현될 예정이다. 도는 정원 조성과 더불어 안산갈대습지, 화성비봉습지 등 인근 생태자원과 연계해 정원-습지-수변을 잇는 생태벨트를 구축함으로써 경기도 남부권의 생물다양성 중심축이자 친환경 관광 자원으로 육성한다는 구상이다. 장기적으로는 교육프로그램, 생태 투어, 정원산업 박람회 등을 연계해 정원문화의 거점으로 성장시킬 계획이다.

 

이날 착공식에는 고영인 경기도 경제부지사를 비롯해 안산시 관계자, 도·시의원, 시민정원사, 도민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구근식물 식재 체험에 참여하며 새로숲 조성의 출발을 함께했다. 행사 과정에서 발생한 탄소량 3톤은 산림탄소센터를 통해 흡수량을 구입해 탄소중립 행사로 인증받았다. 이는 축구장 한 개 면적의 중부지방 10년생 소나무 숲이 1년간 흡수하는 탄소량에 해당한다.

 

고영인 경제부지사는 “‘새로숲’은 쓰레기매립지라는 과거의 오명을 벗고 기후위기 시대에 도민과 자연이 함께 회복하는 공간으로 재탄생할 것”이라며 “경기도의 녹색 약속을 상징하는 장소가 되도록 도민 모두가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정원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한국콤파스, 1:1 바이어 화상 상담회 및 온라인 해외 마케팅 기업의 수요 증가 한국콤파스(대표 이동열)가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중단된 해외바이어 비즈니스 상담을 온라인 화상회의로 적극 활용함에 따라 1:1 원격 화상 미팅 및 온라인 해외 마케팅 기업의 수요가 증가했다고 밝혔다. 75개국 3000여명의 현지 컨설턴트들이 판로가 막힌 국내 기업을 대신하여 현지 바이어를 발굴하고, 온라인 비즈니스 화상회의를 통해 ...
  2. 한국암웨이, SA8 바이오퀘스트 베이비 액체 세탁 세제 출시 암웨이의 프리미엄 세제 브랜드 암웨이 홈(Amway Home)이 민감한 영유아 피부를 지켜줄 저자극 세탁 세제 ‘SA8 바이오퀘스트 베이비 액체 세탁 세제’를 24일 출시한다.이번 제품은 전 세계 소비자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아온 세탁 세제 SA8을 영유아들의 특성에 맞췄을 뿐만 아니라 아이의 건강을 생각하는 엄마의 마음까지도 반영됐다..
  3. 동우에프엔씨, 보다 빠르고 간편하게 데워먹을 수 있는 일체형 ‘먹보 비빔당면 떡볶이’ 출시 떡과 소스가 어우러진 떡볶이를 용기째로 데워먹을 수 있는 특허 받은 일체형 ‘먹보 비빔당면 떡볶이’가 출시됐다.삼계탕 수출로 유명한 주식회사 동우에프엔씨(대표이사 배은주)가 약 2년에 걸친 연구 끝에 개발한 ‘먹보 비빔당면 떡볶이’의 특허 등록을 지난해 말 완료하고 2월부터 제품을 본격 출시한다고 밝혔다.동우에...
  4. 하이네켄, 세계 유명도시를 배경으로 한 TV CF ‘더 시티’ 공개 세계 No.1 프리미엄 맥주 브랜드 하이네켄이 새로운 TV CF ‘더 시티(The City)’를 오는 7월 15일에 공개한다. 새롭게 방송되는 하이네켄의 TV CF는 소비자들이 고정된 일상 생활에서 벗어나 자신들이...
  5. GH, 1기 신도시 재건축 지원 `사전컨설팅` 실시 경기주택도시공사(GH)는 노후계획도시 공동주택 소유자들의 원활한 재건축사업 추진을 지원하기 위해 `노후계획도시 정비사업 GH사전컨설팅`을 시행한다고 28일 밝혔다.지난해 12월 경기도로부터 `지방노후계획도시 정비지원기구`로 지정받은 GH는 도내 노후계획도시 정비사업 추진을 지원하기 위해 단지별 사전컨설팅을 실시하고 사업 추진...
  6. `경기도 5070 일자리박람회` 동두천, 연천에서 만나요 경기도와 경기도일자리재단은 오는 9일 동두천시민회관에서 `2025 경기도 5070 일자리박람회 in 동두천+연천`을 개최한다.박람회는 도내 50∼70대 중장년층의 재취업을 지원하기 위한 시군 순회형 박람회로, 구인·구직 기회가 상대적으로 적었던 북부의 소규모 시군에서 열려 지역 기업과 중장년 모두에게 새로운 기회의 장을 마련하고자...
  7. 경기도, 임진각서 `평화누리 피크닉 페스티벌 위드 캠핑` 열어 경기도가 9월 5일부터 7일까지 파주 임진각 평화누리 일원에서 `평화누리 피크닉 페스티벌 with(위드) 캠핑`을 개최했다.경기도 문화사계 `가을`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약 3만 명이 방문했다.비무장지대(DMZ)를 배경으로 한 이번 축제는 올해로 4회를 맞은 `평화누리 피크닉 페스티벌` 공연을 비롯해 캠핑, 체험 프로그램이 어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