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경기도, 4일 올겨울 첫 강설 앞두고 31개 시군 긴급 점검… “과잉대응 원칙”
  • 김자영 기자
  • 등록 2025-12-02 10:11:01

기사수정
  • 도 전역 1~3cm 첫눈 예보… 지난해 폭설 피해 이후 사전 대비 강화
  • 김성중 행정1부지사 주재 긴급 회의… 제설·취약시설 점검 총력
  • 제설제 1만 톤 지원체계 마련… 민관 합동 긴급점검반도 가동

경기도는 4일 도 전역에 올겨울 첫 강설이 예보되자 1일 김성중 행정1부지사 주재로 31개 시군과 긴급 점검 회의를 열어 제설과 안전관리 등 사전 대비 상황을 확인했다.

 

경기도는 1일 김성중 행정1부지사 주재로 도-시군 부단체장 회의를 개최해 제설 준비태세, 취약시설 점검 상황, 제설제 비축량 등을 종합 점검했다.

기상청이 4일 오후부터 밤사이 경기도 전역에 1~3cm의 첫 강설을 예보한 가운데, 경기도는 강설에 따른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시군과의 협조 체계를 긴급 점검했다. 지난해 경기도는 기록적 폭설로 인명 5명, 시설피해 3,919억 원 등 역대 최대 규모의 피해를 겪은 바 있어, 이번 첫 강설 대응에 각별한 경각심을 갖고 있다.

 

도는 1일 김성중 행정1부지사 주재로 도-시군 부단체장 회의를 개최해 제설 준비태세, 취약시설 점검 상황, 제설제 비축량 등을 종합 점검했다. 김 부지사는 회의에서 “4일 예상 강설량은 1~3cm로 많지 않지만 이상기후로 인해 작년 이상의 강설이 없으리라고 단정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재난은 과잉대응 원칙’ 기조 아래 선제적 사전대비와 진정성 있는 대응체계를 확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기도는 대설 시 교통 혼잡을 방지하기 위해 도로 제설을 신속히 실시하고, 버스정류장과 지하철역 입구, 어린이집과 경로당 인근 등 보행자 안전 취약구역에 대해서도 제설작업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각 시군의 제설제 부족 상황을 해소하기 위해 도에서 보유 중인 제설제 1만 톤을 직접 지원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고 비축·관리를 지속 점검하기로 했다.

 

김성중 부지사는 지난 11월 25일 가평군 제설 전진기지를 방문해 제설제 비축 현황과 장비 배치를 직접 확인한 바 있으며, 이번 강설 대비 과정에서도 현장 중심의 대응을 강조하고 있다.

 

도는 폭설로 인한 시설물 붕괴나 전도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민관 합동 ‘긴급점검반’을 운영해 취약시설 안전 점검을 확대하기로 했다. 아울러 도민이 스스로 위험 상황을 피할 수 있도록 행동요령 홍보도 지속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경기도는 지난 10월부터 겨울철 대설 대비 차원에서 취약시설 점검을 진행해 주거용 비닐하우스 2,410개소의 비상연락체계를 구축하고 숙박업체 4,673개소의 비상연락망을 정비했다. 가설건축물 22개소는 철거하고 66개소는 보수·보강을 완료하는 등 피해 예방 조치도 병행해 왔다.

 

경기도는 이번 첫 강설을 계기로 시군과의 공조 강화, 취약시설 관리, 제설자원 확보 등을 통해 겨울철 재난 예방 체계를 더욱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한국콤파스, 1:1 바이어 화상 상담회 및 온라인 해외 마케팅 기업의 수요 증가 한국콤파스(대표 이동열)가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중단된 해외바이어 비즈니스 상담을 온라인 화상회의로 적극 활용함에 따라 1:1 원격 화상 미팅 및 온라인 해외 마케팅 기업의 수요가 증가했다고 밝혔다. 75개국 3000여명의 현지 컨설턴트들이 판로가 막힌 국내 기업을 대신하여 현지 바이어를 발굴하고, 온라인 비즈니스 화상회의를 통해 ...
  2. 한국암웨이, SA8 바이오퀘스트 베이비 액체 세탁 세제 출시 암웨이의 프리미엄 세제 브랜드 암웨이 홈(Amway Home)이 민감한 영유아 피부를 지켜줄 저자극 세탁 세제 ‘SA8 바이오퀘스트 베이비 액체 세탁 세제’를 24일 출시한다.이번 제품은 전 세계 소비자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아온 세탁 세제 SA8을 영유아들의 특성에 맞췄을 뿐만 아니라 아이의 건강을 생각하는 엄마의 마음까지도 반영됐다..
  3. 동우에프엔씨, 보다 빠르고 간편하게 데워먹을 수 있는 일체형 ‘먹보 비빔당면 떡볶이’ 출시 떡과 소스가 어우러진 떡볶이를 용기째로 데워먹을 수 있는 특허 받은 일체형 ‘먹보 비빔당면 떡볶이’가 출시됐다.삼계탕 수출로 유명한 주식회사 동우에프엔씨(대표이사 배은주)가 약 2년에 걸친 연구 끝에 개발한 ‘먹보 비빔당면 떡볶이’의 특허 등록을 지난해 말 완료하고 2월부터 제품을 본격 출시한다고 밝혔다.동우에...
  4. 하이네켄, 세계 유명도시를 배경으로 한 TV CF ‘더 시티’ 공개 세계 No.1 프리미엄 맥주 브랜드 하이네켄이 새로운 TV CF ‘더 시티(The City)’를 오는 7월 15일에 공개한다. 새롭게 방송되는 하이네켄의 TV CF는 소비자들이 고정된 일상 생활에서 벗어나 자신들이...
  5. GH, 1기 신도시 재건축 지원 `사전컨설팅` 실시 경기주택도시공사(GH)는 노후계획도시 공동주택 소유자들의 원활한 재건축사업 추진을 지원하기 위해 `노후계획도시 정비사업 GH사전컨설팅`을 시행한다고 28일 밝혔다.지난해 12월 경기도로부터 `지방노후계획도시 정비지원기구`로 지정받은 GH는 도내 노후계획도시 정비사업 추진을 지원하기 위해 단지별 사전컨설팅을 실시하고 사업 추진...
  6. `경기도 5070 일자리박람회` 동두천, 연천에서 만나요 경기도와 경기도일자리재단은 오는 9일 동두천시민회관에서 `2025 경기도 5070 일자리박람회 in 동두천+연천`을 개최한다.박람회는 도내 50∼70대 중장년층의 재취업을 지원하기 위한 시군 순회형 박람회로, 구인·구직 기회가 상대적으로 적었던 북부의 소규모 시군에서 열려 지역 기업과 중장년 모두에게 새로운 기회의 장을 마련하고자...
  7. 경기도, 임진각서 `평화누리 피크닉 페스티벌 위드 캠핑` 열어 경기도가 9월 5일부터 7일까지 파주 임진각 평화누리 일원에서 `평화누리 피크닉 페스티벌 with(위드) 캠핑`을 개최했다.경기도 문화사계 `가을`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약 3만 명이 방문했다.비무장지대(DMZ)를 배경으로 한 이번 축제는 올해로 4회를 맞은 `평화누리 피크닉 페스티벌` 공연을 비롯해 캠핑, 체험 프로그램이 어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